파이썬을 실행하려면 보통 프로그램 설치와 환경 설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웹 브라우저에서 간단하게 파이썬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리플릿(Replit), 코랩(Colab), 파이썬애니웨어(PythonAnywhere), 쥬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 구름IDE 등 설치 없이 웹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파이썬 플랫폼 5가지를 소개합니다.
리플릿(Replit)
리플릿은 웹 브라우저에서 직접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하는 온라인 통합 개발환경(IDE)입니다. 파이썬을 비롯한 약 50개 이상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합니다. 웹에서 실행한다는 장점 외에 실시간으로 다른 사람과 코드 공유 및 동시 작업이 가능합니다. 기본 기능은 무료로 제공하지만, 추가 기능은 유료 플랜을 이용해야 합니다.
리플릿은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강력한 웹 IDE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실행 시간이 조금 더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글 코랩(Google Colab)
구글 코랩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쥬피터 노트북 개발 환경입니다. 머신 러닝과 데이터 과학 프로젝트에 유용하며, 구글 드라이브와 연동해 작업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GPU와 TPU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른 플랫폼과 비교하면 데이터 분석을 하기에 더 적합하고, 구글 계정만 있으면 이용할 수 있어 접근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 환경이 쥬피터 노트북만 제공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파이썬애니웨어(PythonAnywhere)
파이썬애니웨어는 파이썬 코드를 클라우드에서 호스팅하고 실행하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직접 코딩이 가능하고, 주피터 노트북 환경도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을 위한 웹호스팅 기능이 지원돼 Django, Flask 등으로 사이트 운영도 가능합니다.
정리하면 파이썬에 특화된 개발 환경을 제공하고, 파이썬으로 웹을 만들어 배포하기가 다른 플랫폼에 비해 더 좋습니다.
쥬피터 라이트(JupyterLite)
Jupyter.org에서 제공하는 JupyterLite를 이용하면 웹 브라우저에 바로 파이썬 코드를 실행합니다. 설치나 회원 가입 없이 브라우저에 바로 이용 가능합니다. 쥬피터 노트북이나 쥬피터 랩 환경을 이용해 불 수 있습니다. 쥬피터 노트북은 데이터 분석과 과학 프로젝트에 적합한 개발환경입니다. 쥬피터 랩은 노트북을 포함해 파이썬 개발 환경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들을 웹 브라우저에서 설치 없이 바로 이용합니다.
구글 코랩과 비교하면 구글 계정 없이 바로 이용 가능하고, 서비스가 가벼워 반응이 더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GPU가 지원되지 않고, 구글 코랩에 비해 기능이 다양하지 않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구름IDE
구름IDE는 한국에서 개발한 클라우드 기반 통합개발 환경입니다. 앞에서 다룬 리플릿과 유사한 서비스입니다. 한글로 된 UI를 제공하고, 브라우저에서 바로 코딩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을 비롯한 자바스크립트, C++, 자바 등 다양한 언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용 기능이 잘 돼 있어, 교육기관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한국 서버로 속도가 빠르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특히 팀 프로젝트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 기반의 파이썬 플랫폼을 사용하면 별도로 파이썬을 설치할 필요 없이 바로 코드 작성과 실행이 가능합니다. 각 플랫폼의 장단점을 고려해 적합한 툴을 선택해 활용해 보세요.
간단한 코드는 쥬피터 라이트를 이용하면 로그인 절차 없이 바로 웹에서 코드를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복잡한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다면 구글 코랩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구글 계정은 많이 사람들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코드를 공유하거나 협업하기도 좋습니다. 교육 목적이라면 구름IDE를, 더 전문적인 코딩 작업을 하고 싶다면 리플릿, 파이썬 웹사이트를 개발해보고 싶다면 파이썬 애니웨어를 이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