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env는 여러 버전의 파이썬을 쉽게 설치하고 관리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맥북에서 pyenv를 사용해 파이썬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환경 설정부터 시작해 파이썬 버전별 설치, 그리고 자주 발생하는 오류 해결 방법까지 모두 다룹니다. 여러분도 쉽게 원하는 버전의 파이썬을 설치하고 관리해보세요.
Homebrew 설치
Homebrew는 맥에서 패키지 관리를 하는 도구입니다. 터미널 명령을 통해서 쉽게 설치 및 삭제가 가능합니다. 터미널에서 brew를 입력하고 실행했을 때, 뭔가 메시지가 나오면 이미 설치돼 있는 것입니다. 없다면 이전 포스팅의 Homebrew 설치 내용을 참고하세요.
필요 패키지 설치
파이썬을 설치하기 전에 몇 가지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xz는 lzma 압축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압축프로그램입니다. tkinter는 파이썬에 기본 내장된 GUI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두 패키지는 없어도 파이썬 설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럼 나중에 필요할 때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설치하지 않으면 “WARNING: The Python lzma extension was not compiled. Missing the lzma lib?” 같은 경고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웬만하면 먼저 설치를 추천합니다.
설치는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brew install xz
brew install tkinter
brew로 tkinter 패키지를 먼저 설치하지 않고 진행하면, 파이썬에서 import tkinter를 했을 때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_tkinter’관 같은 에러가 발생합니다.
pyenv 설치 및 환경설정
터미널에서 brew install pyenv를 실행하면, pyenv가 설치됩니다. 설치한 후에는 ~/.zshrc 파일을 수정해서, 환경 설정을 해야 합니다. 아래 내용을 ~/.zshrc 파일에 추가합니다.
export PYENV_ROOT="$HOME/.pyenv"
export PATH="$PYENV_ROOT/bin:$PATH"
eval "$(pyenv init --path)"
eval "$(pyenv init -)"
위 설정은 pyenv가 시스템에서 제대로 작동하도록 필요한 환경 변수를 설정합니다. 설정한 후에 터미널을 새로 시작하고, pyenv를 실행해보세요. 잘 설치했다면 pyenv가 실행됩니다.
pyenv로 파이썬 설치
파이썬 3.11을 설치하고 싶다면,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pyenv install 3.11
설치 가능한 파이썬 버전을 알고 싶다면, 아래 명령어로 확인 가능합니다.
pyenv install --list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 명령어로 설치된 파이썬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yenv versions
설치한 버전을 삭제하고 싶으면, 아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설치는 3.11까지만 입력해도 되지만, 삭제는 구체적인 버전을 명시해야 합니다. 이 때는 위 명령어를 실행해서, 파이썬 버전을 확인합니다.
pyenv uninstall 3.11.10
파이썬 기본 버전 설정
이제 시스템 기본 파이썬 버전을 설정해봅니다. 아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pyenv global 3.11.10
이제 터미널에서 `python` 명령어를 실행하면 설정한 버전의 파이썬이 실행됩니다. 버전을 바꾸고 싶다면, 해당 버전을 설치하고 위에 명령어를 수정해서 실행합니다.
자주 발생하는 오류와 해결 방법
저는 pyenv를 설치하고, python을 설치할 때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pyenv,ld: symbol(s) not found for architecture arm64”이란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이 때는 Xcode의 Command Line Tools가 설치돼 있어야 합니다. xcode-select –install 명령어를 통해서 설치하세요. 하지만, 제 경우에는 설치해도 계속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제가 맥북을 과거부터 사용하다보니까, x86과 arm 관련 프로그램이 꼬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런 경우 brew와 관련된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brew를 완전히 제거하고, 다시 설치해보세요. 이후에 pyenv를 설치하고, 파이썬을 설치하면 대부분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저는 위와 같이 해서 해결했습니다.
맥북에서 pyenv를 사용해 파이썬을 설치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pyenv를 활용하면 파이썬을 버전별로 쉽게 사용할 수 있어 개발 환경 관리가 한결 수월해집니다. 이 가이드를 참고하여 여러분의 개발 환경을 효율적으로 구축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