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플로우 자동화 도구 n8n은 Zapier나 Make의 강력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n8n의 가장 큰 장점은 무료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n8n을 무료로 설치하고 운영하는 두 가지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용 부담 없이 자동화 혜택을 누리고 싶다면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n8n 사이트에 방문하면 웹사이트에서 유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료로 이용하면 n8n 사이트에서 워크플로우를 만들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n8n 프로그램을 내 PC에 설치하면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도커를 이용해 설치 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도커 컨테이너로 n8n 이미지를 실행하면, 웹 브라우저에서 n8n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실행하면 내 PC에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n8n 설치 및 사용법을 참고하세요.
n8n을 클라우드에 설치하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할 때처럼 url을 입력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접속해 이용할 수도 있고요. 문제는 클라우드 서비스 비용도 만만치 않다는 점인데요. 오라클 클라우드의 프리티어 서비스를 활용하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오라클 클라우드는 상시 무료 제공 기능을 통해 AWS의 t2.micro와 동등한 사양 1CPU/1GB RAM의 VM을 2대까지 제공합니다. 서버 사양이 좋지는 않지만, n8n을 띄위기에는 충분한 사양입니다. 물론 무거운 작업을 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서버에 직접 설치해야 해서 방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다른 현자분이 방법을 공개했습니다. 도커로 n8n을 설치하는 부분은 같고, 이후 ngrok을 통해 로컬 서버를 외부 네트워크에 노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무료 오라클 클라우드에 n8n을 설치하는 방법을 참고하세요.
비용적인 여유가 있다면 AWS 라이트 세일(Light Sail)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는 AWS 클라우드에 내 PC와 동일한 환경을 구매해서 사용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OS는 윈도우와 리눅스 중에 선택할 수 있고,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해 내 컴퓨터처럼 쓸 수 있습니다.
n8n을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은 개인의 필요와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테스트와 개발을 위해서는 로컬 PC 설치가, 지속적인 운영이 필요한 경우에는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활용이 적합합니다.
오라클 클라우드 사용이 어렵다면, 비용을 지불하고 AWS 라이트 세일을 이용해도 좋겠습니다.
각각의 방법이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자신의 사용 목적과 필요성을 고려하여 선택하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송대관 가끔은 예상치 못한 이별이 우리 가슴을 더 아프게 합니다. 국민가수 송대관의 갑작스러운 별세 소식은…
윈도우 pyenv 파이썬 버전 관리 파이썬을 쓰다 보면,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여러가지 버전을 사용해야 하는 일이…
파이썬 전역변수 global 파이썬에서 전역변수(global variable)는 프로그램 전체에서 접근 가능한 변수입니다. 전역변수 과다 사용은 프로그램…
제미나이 LLM 기술이 날로 발달하며, 가격도 시간이 흐를수록 저렴해지고 있습니다. DeepSeek는 오픈소스로 PC에 다운로드해 무료로…
파이썬 교육 "파이썬 배우고 싶은데 너무 어려워서 엄두가 안 나요..." 🤔 "코딩 강의는 많은데, 다…
파이썬 실행파일 만들기 파이썬은 뛰어난 가독성과 유연성 덕분에 많은 개발자들이 선호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종종 배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