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 발전 속도가 하루가 다르게 빨라지면서, 이제 AI 도구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습니다. ChatGPT의 등장 이후, 수많은 AI 도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정작 필요할 때 어떤 도구를 써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는 검증된 AI 도구들을 분야별로 소개하고, 각각의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범용 AI 서비스
AI 서비스 분야에서는 ChatGPT, Claude(클로드), Gemini(제미니)가 대표주자로 자리잡았습니다. 멀티모달을 기본으로 다양한 응용 서비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ChatGPT
ChatGPT는 OpenAI가 개발한 AI 서비스입니다. 자연스러운 대화와 다재다능한 작업 처리 능력이 특징입니다. 최근에는 추론에 특화된 GPT o1 Pro를 선보였습니다. 구독료가 200달러로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지는 약간 분분한 상황입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기능을 출시하고 있어, 사용하기 좋습니다. 이미지도 생성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클로드(Claude)
클로드는 엔트로픽에서 개발한 AI 서비스입니다. 글쓰기와 코딩 등 특정 분야는 ChatGPT보다 뛰어납니다. ChatGPT는 검색이나 이미지 생성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클로드는 이런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계속 업데이트 되는 만큼 앞으로는 ChatGPT만큼의 사용성을 갖추길 기대해봅니다.
제미나이
제미나이(Gemini)는 구글이 야심차게 내놓은 AI입니다. 구글 서비스들과 뛰어난 통합성과 멀티모달 기능이 특징입니다. 처음에는 ChatGPT보다 못하다는 평도 많아지만, 업데이트 되면서 성능도 그에 버금가게 좋아졌습니다.
이미지 생성 AI
이미지는 AI가 상당히 잘 처리하는 영역 중 하나입니다. 대표 서비스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미드저니는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에 맞는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디스코드(Discord)를 이용할 수도 있고, 별도 사이트에서 옵션을 조정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초기에 다른 서비스에 비해 월등한 품질로 인지도를 모았습니다. 지금은 다른 서비스의 성능도 충분히 올라왔습니다.
DALL-E 3
달리 3는 오픈AI에서 개발한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 AI입니다. 별도 서비스가 있지만, ChatGPT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브 디퓨전(Stable Diffusion)
Stable Diffusion은 오픈소스로 제공돼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설치하고 코드를 실행해야 해서, 진입장벽이 약간 있습니다. 다른 사용 서비스만큼의 성능을 내려면 노력이 좀 필요합니다.
파이어 플라이
파이어 플라이는 어도비에서 내놓은 이미지 생성 AI입니다. 저작권이 해결된 이미지만으로 학습했기 때문에, 저작권 이슈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코딩 AI
코파일럿
Github Copilot은 실시간으로 코드를 제안하고 자동완성해주는 기능으로, 개발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켜줍니다. 특히 반복적인 코드 작성이나 보일러플레이트 코드 생성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커서(Cursor) IDE
커서는 AI가 통합된 새로운 개념의 코드 에디터로, 코드 설명, 버그 수정, 리팩토링 등을 AI의 도움을 받아 수행할 수 있습니다. ChatGPT에게 물어보듯이 필요한 내용을 요청하면, 바로 작성하거나 수정해서 코드에 반영해줍니다.
데이터 베이스
에어테이블(Airtable)
에어테이블은 스프레드시트의 사용성과 데이터베이스의 강력함을 결합한 서비스입니다. 특히 AI 기능이 추가되면서 데이터 분석, 자동화, 시각화가 더욱 쉬워졌습니다.
영상 생성 AI
런웨이
런웨이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영상 제작 및 편집 플랫폼입니다. 텍스트나 이미지를 입력하여 동영상을 생성하거나 기존 영상의 스타일을 변경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소라
소라는 OpenAI에서 출시한 런웨이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영상 제작 AI입니다. 뛰어난 성능으로 많은 화제가 됐고, 최근에 대중에 공개됐습니다.
AI 에이전트
n8n
n8n은 오픈소스 기반 자동화 도구입니다. 여러 기능을 하는 항목들을 연결해 자동화된 워크플로우를 만들 수 있습니다. ChatGPT나 오라마 등 LLM과 연결해서 다양한 에이전트를 구성해 볼 수 있습니다. Make 서비스와 유사하지만, 로컬에 설치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에이전트 시리즈
구글에서는 제미나이를 이용해서 다양한 에이전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제미나이 2.0을 발표하며 프로젝트 아스트라, 마리너, 게임 에이전트 등을 소개했습니다.
정보 관리
옵시디안
옵시디안은 노트를 작성하고 지식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제텔카스텐이 부상하면서, 이를 구현하는 도구 중 하나로 많이 알려졌습니다. 옵시디안에 ChatGPT를 적용해서 활용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음성 출력 AI
타입 캐스트
타입캐스트는 텍스트를 입력하면 음성을 만들어주는 도구입니다. 자연스럽고 다양한 음성이 많아, 사람이 직접 출연하지 않는 유튜브 영상을 만들 때 유용합니다.
유튜브 영상 제작
비디오 스튜
비디오 스튜는 스크립트를 주면 자동으로 유튜브 영상을 만들어주는 도구입니다. 콘텐츠가 있다면 쉽게 유튜브 영상으로 바꿔 배포할 수 있습니다.
AI 도구는 이제 우리 업무와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됐습니다. 각자 필요와 상황에 맞는 도구를 선택해 활용한다면,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도구들을 직접 사용해보고, 자신만의 AI 도구 활용 전략을 수립해보세요.
Recommended Posts
- AI 사용을 돕는 파이썬 패키지, phidata 알아보기
- 초보자도 쉽게 따라하는 n8n 사용법: AI 기반 업무 자동화 도구 활용법
- 챗GPT 아트팩트 기능 캔버스 내용 및 사용법
- ChatGPT 활용해서 초기 창업 패키지 사업계획서 쉽게 쓰는 방법
- 네이버 블로그 이웃추가 서이추 100명 효율적으로 하는 법